만성질환 _ 스트레스

2012. 10. 22 18시 03분 웰핏님 작성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병으로 간주되지 않는다

러나 많은 현대인들은 경쟁가족부양취직바쁜 업무로 인해 특별히 아프지는 않지만 어깨가 뻐근하거나 

머리가 아프고 극심한 피로감이 엄습해오는 등의 스트레스를 느끼게 된다.


스트레스는 인간 관계의 어려움현대 가족에게서 흔하게 나타나는 문제 등으로 인해 생긴 결과이다

고통스러운 이혼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새로운 환경에서의 일들 등 사건이 스트레스가 되고 

과도한 염려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기도 한다.

 

모든 사람들이 같은 상황에서 똑같은 정도의 스트레스를 받지는 않는다

같은 위기 상황에서도 어떤 사람은 잘 지내며 오히려 인생의 가장 어려운 순간과 도전을 별일 아닌 일 정도로 받아들일 수 있다

반면어떤 사람들은 은행에서 줄을 오래 서 있는 것조차도 스트레스가 될 정도로 쉽게 스트레스를 받기로 한다.

 

어떤 사람들에게 스트레스는 만성적이고 심각한 건강 문제가 될 수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스트레스가 심장질환당뇨병을 일으킨다고 믿고 있다.

 만성 스트레스를 가지고 있으면 스트레스 호르몬은 상승시키는데 심지어 도망쳐야 할 대상이 몸이 움직여야 할 필요가 없더라도 투쟁도주 필요의 지속적인 상태에 놓이게 된다그러나 모은 그것을 알지 못한 채 스트레스 상태에 머물게 되는 것이다.

 

 증상 


몸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혈관을 좁히고 뇌졸중의 위험을 높이며 면역 방어를 낮춘다고 한다

또한 스트레스는 단기 기억손상피로를 가져오고 혈압과 호흡기 문제를 증가시킨다.


수면곤란

식욕변화

패닉

근육 긴장 및 통증

잦은 두통

소화장애


스트레스를 받은 에너지를 빨리 공급해 줄 수 있는 지방과 탄수화물에 대한 갈망이 생기는데 식품들을 많이 먹으면 몸에 에너지를 제공해주고 응급 상황에서의 에너지 공급을 준비하는 곳인 복부에 지방을 축적한다

문제는 축적된 지방이 충분히 연소되지 않을 때 초조나 근심처럼 에너지를 요구하지 않는데도 스트레스가 생길 때 나타나는 것이다.


 먹어야 할 것 

스트레스에는 균형잡인 건강한 식사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처방이다.

가장 좋은 식품 중에는 비타민 C가 있는데 좋은 급원으로는 블루베리딸기브로콜리토마토 등인데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다.

식탐이 생길 시에는 포만감이 오래가는 통곡류가 좋고 비타민B가 많은 칠면조참치해바라기씨바나나 등이 있다그리고 몸에 부담을 주는 독을 씻어내 주는 물을 많이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먹지말아야 할 것 

에너지가 일시적으로 생기지만 결국 에너지 고갈과 피로를 가져오는 당분이 많은 식품은 피하자.

또한 스트레스를 더 악화시키는 카페인과 알코올도 피해야 한다.

카페인은 과용하면 불안과 불면증을 놓이고 탈수를 가져와 더 피곤하게 만들고

알코올은 기분은 우울하게 만드는데 필요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게 하고 탈수를 유발하는 이뇨제가 되기도 한다.



 

 스트레스 예방 

생각을 바꾸는 것이 쉽지는 않다그러나 대다수의 스트레스는 상황을 어떻게 보느냐의 시각에 달려있다어떤 사람들은 실패를 기회라고도 생각한다그러니 생각을 긍정적으로 바꾸어 두려움을 직면하자나를 신경질적으로 만드는 상황을 극복하는 것은 스트레스를 극복하게 되는 것이다.

나에게 힘과 용기가 되는 모임에 참여하는 것도 좋고 목욕을 하거나 친교를 맺거나 좋아하는 취미생활을 만드는 것도 좋다.

완벽하지 않아도 된다나에게 가장 중요한 것에만 초점을 맞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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